창의성은 현대사회에서 교육에 요구한 것 중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다. 급격하게 변화해 가는 사회에서 적응할 수 있는 사람이란 곧 ‘창의적인 사람‘이기 때문이다. 전통음악학습은 전통적인 음악을 다루는 시간이지만 그 속에서 창의성을 목표로 하는 수업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 민요의 가사들이
미치는 주요한 수단으로 사용된다. 음악이라는 틀을 통해 자신의 내부 경험을 표출할 수 있고, 그것이 치료자로부터 인정을 받을 때 이런 음악치료의 경험은 즐거운 경험이 되고 보다 나은 삶으로 도약을 하기 위한 토대가 되기도 한다. 즉흥연주 경험의 치료적 목적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병을 몰아내는 마술에 음악을 활용하였다. 고대사회에서 질병은 인간의 신체와 정신의 부조화로 간주되었다. 그래서 예언자나 주술사들은 예언 또는 주문을 외우는 동안 하프연주자로 하여금 신비로움을 일으키는 음악을 연주하도록 하였다. 구약성서에도 다윗이 하프연주자로써 사울 왕의 우
즐거운 음악시간이 음악을 학생들과 가깝게 해 주는 것이 사실이고, 즐거워야 함은 당연한 것이다. 그렇지만, 그냥 즐겁기만 해서는 안 된다. 흥미로운 음악적 활동을 함으로써 학생들은 음악을 가까이 느끼게 되고, 음악을 직접 체험하며, 그 속에서 음악적 개념이나 원리를 알고 음악적 능력이 향상되
즐거운 생활 과에서는 학생들이 겨울철 동물의 모습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고, 동물 흉내 내기 놀이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를 위해 겨울철 동물과 관련한 노래 부르기와 악기 연주하기 및 감상하기 등의 활동과 여러 가지 동물 흉내 내기 활동 및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
Ⅰ. 개요
유아기부터 초등학교의 시기는 듣는 감각이 가장 민감한 시기이기 때문에 이 시기가 지나면 훌륭한 음악적 능력의 신장은 기대하기 어렵다. 특히 지각은 감각의 자극이 없이는 거의 불가능하므로 어릴 때부터 음악에 대한 감각을 길러 주어야 하는 데 이것은 기악 지도에 의해 통합적으로 지
Ⅰ.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의 기본방향과 요소
오르프의 기초음악학습의 접근은 듣기, 창작, 연극, 분석하기 등의 음악적 동작을 경험하는 것이다. 음악은 듣는 교육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동작과 춤과 언어와 연계성이 있는 통합 활동이 되어야 한다.
1. 말하기
언어리듬을 통하여 자연
Ⅰ. 서론
감상활동은 모든 음악적 행위 중 가장 기본적 음악행위이다. 음악을 감상한다는 것은 음악에 대한 주의를 기우려 집중하여 들으며 사고하는 것을 말한다. 음악 감상은 음악의 미적 특성과 의미를 이해하고 즐기는 행위로서, 이는 음악을 형성하고 있는 음악 개념들, 즉 리듬, 가락, 화성과 같
음악리듬과 동작리듬은 서로 의존하는 영역이므로 효과적으로 결합되어야 한다. 대학현장에서 아동음악과 율동영역을 각각 강의해 온 두 사람이 뜻을 같이 하여 음악과 율동을 분리된 개념에서 통합된 영역으로 놓아지도록 시도하였다. 유아들은 음악에 대해 흥미를 갖고서 온몸으로 표현합니다. 유
Ⅰ. 서 론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는 말이 있다. 이는 인간들 상호간에 대화와 협조속에 도움을 주고 받는 삶을 살아간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현 사회의 흐름은 갈수록 대면접촉보다는 비대면접촉으로 인간관계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코로나19이후 사람들 간의 인간적인 접촉은 점차 줄어들